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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한다면 과학자처럼 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합시.. 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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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다 과학 덕분입니다"
생각한다면 과학자처럼
데이비드 헬펀드 지음, 노태복 옮김 / 더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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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세계는 과학 없이는 설명이 불가능하고, 과학을 빼면 무엇 하나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게 분명하다. 그만큼 과학에 의존하고 과학을 사용하며 살면서도, 막상 과학이라는 지식의 문턱 앞에서는 대개 망설이게 된다. 지식의 거대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과학적 사고라는 게 여전히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한국만 겪는 특별한 상황은 아니다. 컬럼비아대학교에서도 2013년이 되어서야 신입생 필수 교양강좌에 과학이 포함되었으니 말이다. 이 책은 그 강좌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직접 강의를 맡아온 천문학자 데이비드 헬펀드의 강의록을 바탕으로 한다. 그는 항성 핵합성과 산책 가운데 어느 것을 하고 싶냐고 묻고는, 계획대로 산책에 나서 주변을 관찰하고 궁금증을 키우고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전한다. 물론 그 다음 수업 때 항성 핵합성에 바로 들어가며 과학 역시 예측 불가일 수 있다는 걸 확실하게 알려준다.

이 강좌의 목표는 과학 지식을 쉽고 재미나게 전하는 데 있지 않다. 과학이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풀어가는지, 그것이 오늘날 세계를 알아가고 자신의 삶을 꾸리는 데 왜 중요한지 알려주어,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사고를 습관으로 만들게 하는 게 최종 목표다. 이 과정을 마치면 뉴욕에 피아노 조율사가 몇 명인지, 당신의 집에 운석이 떨어질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서울시에서 지하철로 한 달에 얼마나 많은 기름을 절약할 수 있는지에 답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과학적 사고로 정답에 가까이 다가서는 일이니, 최소한 '틀리지 않는 법'은 확실하게 배웠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세상의 숱한 오류와 오답을 생각해보면, 이 정도로도 충분히 멋지고 훌륭한 수준이라 하겠다. 다 과학 덕분이다. - 과학 MD 박태근
이 책의 첫 문장
38년 동안 내가 교단에서 물었던 질문을 가장 쉬운 것부터 가장 어려운 것까지 전부 순위 매긴다면, 아마 답하기에 제일 쉬운 것이 바로 위의 질문일 것이다.

추천의 글
이 책은 과학을 알고 살자는 간절한 호소문이다. 과학적인 정보에 어두운 투표권자들이 과학적으로 문맹인 정치가들을 뽑고 있는 오늘날 세계 상황에서 데이비드 헬펀드는 올바른 때에 올바른 내용이 담긴 올바른 책을 썼다. 우리 문명의 미래가 이 책에 달려 있을지 모르니, 일독을 권한다.(닐 디그래스 타이슨, 과학 커뮤니케이터)

인류가 만들어내는 정보의 양이 폭증하면서 감성에 기댄 선동과 과학의 얼굴을 한 유사과학이 난무한다. 사실과 선동의 차이를 가려내는 게 점점 어려워지는 이 시대에, 이 책은 이성과 합리가 지배하는 사회를 위해 우리가 할 바를 보여준다. 과학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정성적 통찰과 정량적 검증을 함께 하는 것임을 명료하게 드러낸다.(박형주, 국제수학연맹 집행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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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작가의 유쾌한 인생기술"
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합시다
도대체 지음 / 예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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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밭에서 자신이 인삼이라고 굳게 믿으며 행복하게 사는 고구마. 인삼도 아니면서 행복해하는 고구마를 질투한 한 인삼이 고구마에게 정체를 알린다. 고구마는 그 사실을 알고 놀라긴 했으나 이내 고구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행복해한다. 짧고 간단하지만 왠지 모를 위로를 건네는 이 만화는 SNS 상에서 화제가 된 네 컷 만화 '행복한 고구마'의 줄거리다. '행복한 고구마'를 그린 도대체 작가의 위트 넘치는 그림과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작가는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어쩐지 웃기는 점을 발견해내는' 자신의 특기를 충분히 살려 다양한 에피소드와, 경험을 통해 터득한 삶의 기술을 유쾌하게 풀어낸다. 작가의 글에는 억지로 힘내라는 강요도, 쉬운 위로도 없다. 다만 무심한 그림과 담백한 글로 위기의 순간이 닥쳐와도 자신을 잘 지켜내는 법, 삶에서 소소한 재미를 찾는 법을 전한다. - 에세이 MD 송진경
이 책의 첫 문장
성우님의 목소리로 울리는 알람이 있으면 좋겠다.

추천사
그의 장점은 우리에게 억지로 힘내라는 강요도 하지 않지만, 쉬운 위로로 얼버무리지도 않는다는 것. 기쁜 날에도, 외로운 날에도, 왠지 실망하는 날에도, 다시 결심하는 날에도, 언제 읽어도 마음에 와닿는 글과 그림을 나는 이 책에서 만났다. _ 박현주 (칼럼니스트, 번역가)

여태껏 도대체 씨보다 고집스러운 유머감각을 가진 사람을 보지 못했다. 그 어떤 슬픔과 분노의 사건사고들도 그녀의 고집을 꺾지 못하고 무해한 애들이 되곤 했다. 당신의 해독작용도 이 책이 도울 것이다. _ 요조 (가수, 배우, 책방 무사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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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 식당> 오가와 이토, 위로는 편지로"
츠바키 문구점
오가와 이토 지음, 권남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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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 식당> 등의 소설을 통해 자신만의 다정한 방식으로 독자를 위로해온 오가와 이토 신작 소설. <슬램덩크> 속 강백호가 서있던 그 바닷가를 기억하는 독자라면, <바닷마을 다이어리>의 네 자매가 거닐던 바닷가를 기억하는 독자라면 익숙할, 평화로운 바닷마을 '가마쿠라'를 배경으로 십일 대 째 영업중인 '츠바키 문구점'이 있다.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문구점이지만 사실 이 가게의 본업은 대필. 에도 시대부터 여성 서사(書士)들이 가업인 '대필'을 수행하던 이 가게를 잇기 위해 이십대 후반의 '포포'가 편지를 쓰기 시작한다.

자신을 혹독하게 수련시킨 할머니에 대한 기억은 좋지 못하다. 포포는 사별한 남편의 편지를 아직도 기다리는 노부인에게 천국의 남편이 보내는 것처럼 보내는 편지, 수술을 앞둔 남자가 자신은 잘 지내고 있으니 당신도 행복하라고 첫사랑에게 안부를 전하는 편지 등을 대필하며 그들의 편지를 쓰는 것이 곧 자신을 위로하는 일이 됨을 깨닫게 된다. 연필은 HB부터 10B까지 갖춰도 샤프펜슬은 절대 취급하지 않는 츠바키 문구점의 원칙. 사각사각 종이를 스치는 정성스러운 글자들이 스쳐지나가는 동안, 아름다운 가마쿠라의 평온한 정경과 함께, 잃어버린 것들에 대한 그리움이 생겨난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나는 나지막한 산자락에 자리한 아담한 단층집에 살고 있다.

책속에서

솔직히 눈을 감고 카드를 쓸 때의 기억은 거의 나지 않았다. 어찌됐든 카렌 씨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서 쓰려고 애썼다.
눈물을 닦으면서 나는 말했다.
"저야말로 고맙습니다. 줄곧 오해했어요. 글씨가 아름답지 않은 것은 쓰는 사람의 마음이 그래서일 거라고. 그런데 그건 편견이었다는 것을 카렌 씨를 만나고서야 비로소 알았어요. 정말로 미안합니다."
말을 하다 보니 또 눈물이 흐르기 시작해서 멈추지 않았다.
"사과하지 마세요."
카렌 씨도 얼굴을 구기고 울고 있다. 그러나 망가져야 할 우는 얼굴까지 매력적이었다. 카렌 씨는 아마 자신의 글씨가 늘 걱정이었을 것이다.
"언제라도 또 오세요.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힘이 되어드릴게요."
그렇게 말하니 카렌 씨는 또 울음을 터트렸다.
선대가 말한 가게무샤라는 것은 이럴 때 쓰는 말이리라. 대필을 이어받기를 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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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내 외면하고 싶은 딸애의 사생활"
딸에 대하여
김혜진 지음 /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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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의 이야기. 엄마는 홀로 요양보호사로 일하며 생계를 꾸린다. 너무 많은 것을 배워버린 탓에 '세상과 불화하는' 딸은 그린이라는 이름을 쓰며 레인이라는 이름의 여성과 7년째 연애하고 있다. 엄마가 돌보는 노인은 젠. 평생을 소외된 자들을 위해 헌신한 삶을 살았지만 지금은 돌볼 가족도 없는 치매노인일 뿐이다. 이 여성들의 삶, 사회의 표준 규격 바깥의 삶들, 변두리에 서있다는 것만으로도 처지는 궁박하고, 삶은 위태롭기 짝이 없다.

<중앙역>으로 중앙장편문학상을 수상한 김혜진의 장편소설. 레즈비언인 딸과 딸의 연인과 경제적 이유 때문에 동거를 시작한 이후, '엄마'는 비로소 자신을 둘러싼 혐오와 배제로 이루어진 세계를 발견한다. '못내 외면하고 싶은 딸애의 사생활'에서 고개를 돌리던 순간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는 건 끊임없이 싸우고 견뎌야 하는 일상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나아가기까지, 우리가 '같지 않은'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가능한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종업원이 뜨거운 우동 두 그릇을 내온다. 수저통을 뒤져 숟가락과 젓가락을 꺼내는 딸애의 얼굴은 조금 지친 것 같기도, 마른 것 같기도, 늙어 버린 것 같기도 하다.

책속에서

강사 해임 철회 촉구서.
그리고 내가 발견하는 것은 투명한 파일에 꽂힌 서류 한뭉치다. 나는 돋보기안경을 가져와 서류의 맨 앞장을 꼼꼼히 읽는다. 학교 이름 옆에 크고 네모난 직인이 찍혀 있다. 갓 찍은 듯 인주 색이 짙고 붉다. 찬찬히 서류 뭉치를 넘겨 본다. 딸애가 썼거나 그 애가 썼거나, 누군가 썼을 게 분명한 성난 단어들을 골똘히 내려다보다가 그만 방을 나온다.
너도 이제 제대로 된 직장을 좀 알아봐야 하지 않니?
고민 끝에 내가 적당하다고 여긴 말의 수위는 겨우 그 정도다. 그러나 결국 그 말조차도 꺼내지 못한다. 돈 때문이다. 이 모든 게 돈 때문이라는 걸 나는 안다. 내가 이 애들에게 월세를 받지 않았다면, 세금과 식료품 명목으로 웃돈을 더 받지 않았다면. 딸애에게 전셋집을 얻어 주는 조건으로 그 애와 헤어질 것을 요구할 수 있었다면. 딸애가 빌려간 돈을 당장 내주고 그 애에게 나가 달라고 말할 수 있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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